연예
스포츠
포토
스투툰
최신기사 ▽
KBO, 2020년 프로·아마 통합 클린베이스볼 가이드북 발간
작성 : 2020년 02월 13일(목) 13:11 가+가-

사진=KBO 제공

[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] KBO(총재 정운찬)가 2020년 프로·아마 통합 클린베이스볼 가이드북을 발간했다.

문화체육관광부의 주최단체지원금으로 발간한 클린베이스볼 가이드북은 프로와 아마추어를 통틀어 모든 야구 선수들이 클린베이스볼 실천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휴대용 지침서로 기획됐으며, 총 1만8000부가 제작됐다.

주요 내용은 승부조작 및 불법 스포츠 도박 예방 등 선수로서 지켜야 할 스포츠 윤리에 대한 교육 자료와 도핑방지 가이드, (성)폭력, 음주운전 등 품위손상행위에 대한 제재, 스포츠공정위원회 규정, 실제 상벌 사례 등이 수록돼 있다.

또한 클린베이스볼 관련 각종 신고 센터의 연락처와 실제 신고 사례를 함께 실어 선수들이 평소 예방 및 신고에 대해 인지하고,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도움 받을 수 있도록 했다.

특히 아마추어 부분은 어린 선수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클린베이스볼 위반 사례를 만화 형태로 구성했다. 여기에 아마추어 대회 일정과 KBO 리그 경기 일정, 2020년 KBO 리그의 달라지는 사항 등 선수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주요 정보도 함께 수록됐다.

프로·아마 통합 클린베이스볼 가이드북은 KBO 리그 10개 구단과 퓨처스리그 상무 구단 그리고 전국 300여 개 초·중·고·대학 야구부를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, 국민체육진흥공단, 대한체육회,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,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, 한국프로스포츠협회, 한국도핑방지위원회 등 유관기관에도 배포됐다.

KBO는 프로·아마 통합 클린베이스볼 가이드북을 KBO 홈페이지에 업로드 완료했다. 추후 클린베이스볼 홈페이지 및 클린베이스볼 공식앱에도 업로드해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.


[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@stoo.com]
스투 주요뉴스

가장 많이본 뉴스

실시간 HOT 뉴스

기사 목록

검색 입력폼